안녕하세요 은뜨락도서관입니다.
아래는 2024년 은뜨락도서관 장학생으로 선정 된 한상우학생의 자기소개서 및 다짐입니다.
1. 자신의 성장 배경과 학업(또는 자격증 · 측성화 목표)에 대한 경험, 주요 성취 또는 도전했던 일들을 서술해주세요.
특히 다문화 가정 또는 탈북민 가정의 학생일 경우 특별한 경험이나 배운 점 등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저는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중학교 1학년 때까지 육상선수로 활동했습니다. 제가 사는 곳은 은평구인데,5학년 때 마포구 중동초등학교의 육상부에 스카우트 되어 2년 동안 전철을 타고 1시간 거리를 오가며 학교에 다녔습니다.
6시에 일어나 8시까지 등교해 1시간 동안 훈련하고 9시부터 수업을 들었습니다. 방과 후에도 늘 육상훈련을 했기 때문에 학습에 신경을 많이 쓰지 못했습니다. 육상훈련이 너무 힘들어 그만두고 싶을 때도 여러 번 있었습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달릴 때 바람을 이기는 느낌이 정말 좋아서 육상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서울시 육상대회에 나가 3등 상을 두 번이나 받았습니다. 잘 뛰는 선수들이 많아 순위권에 들지 못할 것 같았는데 상을 받으니 뿌듯했습니다. 육상을 계속할 수 있었던 건 부모님과 동생이 늘 응원을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중학교에 가서도 저는 육상부에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코로나19가 터져 훈련도 못 하고 대회에도 나가지 못했습니다. 선생님 그리고 부모님과 의논하여 육상을 그만두고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런데 뒤처진 공부를 따라 가려니 학습진도가 너무 떨어져 막막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공부도 육상훈련처럼 해보기로 했습니다. 계획표를짜고, 6 시에 일어나 공부를 했습니다. 수업 시간에는 졸지 않고 집중했습니다. 방과 후에는EBS를 활용해 자기주도 학습을 했고 밤에도 몇 시간 더 진도를 나갔습니다.
그렇게 꾸준히 했더니 6개월 만에 학습진도를 따라잡게 되었습니다. 이때 제 기분은 서울시 육상대회에 나가서 3등을 한 것처럼 뿌듯했습니다. 육상에서 배운 게 공부에 큰 도움이 되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스스로 계획 세우기,일찍 일어나기,체력 키우기,끈기,포기하지 않기,이런 게 제가 육상에서 배운 것들입니다. 앞으로도 저는 그 경험을 활용해서 포기하지 않고 제가 좋아하는 공부를 해나갈 생각입니다.
2. 자신의 진로목표와 꿈을 구체적으로 적어주세요.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재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도 함께 적어주세요.
저는 물리학과 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물리학은 분야가 방대해서 구체적으로 어떤 분야를 전공해야 할지 명확하게 정하지 못해 대학교에 입학한 후에 공부를 더 하면서 결정할 계획입니다.
제가 목표로 세운 물리학과 진학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우선 고등학교 학업에 충실히 임하면서 과목별로 고른 성적을 유지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동아리 활동으로 꿈을 키우기 위해 천체관측을 선택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에 성실히 임하다 보니 현재는 부장을 맡아 1 년 동안 진행할 활동 계획을 짜고,부원들과 함께 계절에 따라 관측할 수 있는 별과 별자리를 조사하고 학습과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학교에서 천체관측 동아리가 주관하는 행사를 여러 번 진행했는데,이때 제가 행사의 총괄 담당을 맡아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천체관측회라는 학교 프로그램에서 학생들을 초대하여 늦은 밤까지 별자리나 밤하늘에 관한 설명을 하고 관측을 했습니다.
학교 활동 외에도 물질의 물리학,물질의 재발견이라는 책을 읽고 세상을 이루는 독특한 물질들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있습니다. 그 예시로 양자 액체라는 물질이 있는데 아직 실험실에서만 만들 수 있는 특이한 물질입니다. 이렇게 책에서 소개한 물질들에 관하여 알고 나니까 제 주변이 물리학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책에 나온 내용이 생활에서 활용되면 어떻게 될지 생각하면서 궁금한 게 더 늘어났고,궁금증을 풀기 위해 다른 책들을 찾아 읽다 보니 자연스럽게 독서량도 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저는 독서, 학교 동아리 활동에서 그치지 않고 제가 직업 별이나 벽의 일주 운동, 행성, 달, 성단 등을 촬영하여 우주가 아주 넓고 그 우주에서 살아가는 아주 작은 저를 발견할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저는 독서 활동으로 입자와 관련된 물리학을 아라가고 있으며, 동아리와 사진 찍는 활동으로 천체와 우주라는 세계에 다가가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꾸준히 넓혀가다 보면 물리학에 관한 제 꿈도 좀 더 구체화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3. 장학금을 받게 된다면, 이를 통해 지역사회나 다른 학생들에게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적어 주세요.
제가 장학금을 받게 된다면 은뜨락도서관같은 교육 관련 시설에서 제가 좋아하는 물리학 관련된 내용을 강연하거나 수업하는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싶습니다. 독서,학교 동아리 활동 등으로 알게 된 지식들을 더 깊게 공부한 다음 또래 학생들에게 그 지식을 알기 쉽게 전해주고 싶습니다. 이때 장학금은 시골에 내려가서 밤하늘 사진 찍을 때 필요한 카메라 장비를 사는 데 쓰고 싶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간단한 카메라 장비로 밤하늘에 있는 은하수나 성운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제가 장학금을 받고 카메라 장비에 쓰지 않게 된다면 제 진로와 관련된 물리학이나 천문학과 관련된 책을 사서 읽고 교양을 넓혀가는 데 쓸 예정입니다. 제가 교양 도서로 넓힌 지식을 또래 친구들에게 설명해줄 때 어려운 내용이나 주제의 경우 비유적 표현을 더 잘 구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4. 장학생 선발위원회(재단법인 횃불장학회)에 하고 싶은 말이나 다짐이 있다면 적어 주세요.
저는 이번 기회를 계기로 횃불장학회의 활동에 대해 알아보았고 30여년간의 역사를 기•진 꾸준한 장학 활동에 큰 감동을 받았습니다. 또한 성적이 좋은 친구들 외에 어려운 환경에 처한 학생들도 다방면으로 돕는 모습에 가슴 깊이 따뜻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본 자기소개서 작성 활동을 계기로 저는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생각해보게 되었고 또 어떤 사람이 되어야할까 구체적으로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미래에 흘륭한 사회의 일원이 된다면 제가 받은 관심과 정성을 되돌려주고,이런 장학회 활동에 도움이 되는 성인이 되고 싶습니다. 저와 같은 학업에 열정이 있는 학생이나 자신의 진로와 꿈을 더욱 펼치고 싶은 친구들에게 희망이 되고 이러한 선순환으로 사회를 더 밝게 바꾸어 나가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