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먹는 약이 무엇이죠?’ 약 받을 때 꼭 물어보세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제가 먹는 약이 무엇이죠?’ 약 받을 때 꼭 물어보세요
- 황인태 헬스조선 기자
- 사진 김지아 헬스조선 기자
입력 : 2018.02.12 08:30
열린 약국
환자마다 복약지도 하는 열린약국 이병각 약국장
하루 800건이 넘는 약을 조제 처방하면서도 복약지도를 소홀히 하지 않는 약국이 있다. 2007년부터 환자마다 복약지도와 복약안내문을 전달해온 ‘열린약국’이다. 열린약국 이병각 약국장을 만나봤다.
우리나라 환자 대부분은 자신이 복용하는 약의 성분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 이 약을 왜 먹어야 하는지,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도 모르고 의사가 처방을 하고, 약사가 복용해야 한다고 하니 먹는 식이다. 하지만 약은 신체 생리적 기능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에, 자신의 복용약을 알아야 부작용을 막을 수 있다. 그래서 약사는 환자의 안전한 약 복용을 위해 복약지도를 한다. 그러나 꼼꼼한 복약지도를 하는 약국은 많지 않다. 먼저 복약지도가 왜 중요한지 물었다.
손님들로 약국에 발 디딜 곳이 없네요.
하하, 과찬이십니다. 우리가 환자의 복용약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 복약안내문 배포를 2007년부터 시작했는데, 당시 반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돈을 내는 거냐고 묻는 분이 있을 정도였습니다. 그 후로 약국을 찾는 환자들마다 자신의 복용약에 대해 알고 싶어 했고, 성실히 복약지도를 한 결과가 지금의 모습을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복약지도는 왜 중요한가요.
병이 나으려면 약 순응도가 중요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정확한 용량의 약을 먹을 때 약 순응도가 높다고 표현합니다. 이처럼 약을 올바르게 먹어야 병이 낫습니다. 그러려면 약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환자가 알아야 합니다. 약을 모르는 상황에선 약 순응도가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약물에는 약에 의한 긍정적 효과와 함께 부작용이 있습니다. 이때 약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숙지하고 있다면 부작용이 발생해도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약을 자의적으로 판단해 끊을 일도 없을 것입니다. 그래서 환자에게 약 정보를 알려주는 복약지도가 중요합니다.
복용약을 모르는데 궁금한 점을 묻기 힘들지 않나요.
환자가 자신의 복용약에 대해 하나도 모르는 상황에선 질문을 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환자가 병원에서 처방전을 들고 약국을 찾아오면 처방전 접수 후 복약안내문을 먼저 드립니다. 조제하는 동안 복약안내문을 받고 자신의 복용약에 대해 알 수 있는 시간을 드리는 것입니다. 그 뒤에 약 조제가 완료되면 약사의 복약지도와 함께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고 해소하게 됩니다. 앞의 과정을 통해 환자는 자신이 먹는 약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이는 곧 약 순응도를 높임은 물론 약으로 인한 사고나 부작용까지 막을 수 있게 만듭니다.
환자별 맞춤 복약안내문 제공이 어떻게 가능합니까.
1994년 약국을 개원하면서 약 정보를 전산화했습니다. 전산화 작업에는 처방약품에 대한 보관 방법부터 성분 함량, 복약 시 주의사항, 약물 효과까지 약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다뤘습니다. 현재 약 130만 개의 의약품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확보된 약 정보 데이터는 ‘팜포트’란 약품정보지원시스템으로 공개돼 있습니다. 만약 자신의 복용약이 궁금하다면 인터넷 검색창에서 ‘팜포트+약품명’을 치시면 약품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환자들에게 제공되는 복약안내문은 팜포트 내용을 인쇄한 것입니다.
복약안내문은 ‘열린약국’에서만 받을 수 있나요.
팜포트는 전산화된 약 정보로 모든 약국 청구 프로그램과 연동돼 인쇄가 가능합니다. 다만 팜포트 회원 약국이어야 해당 약물 정보에 대한 인쇄 배포가 가능합니다. 전국 약 500개 약국이 팜포트 회원 약국으로 참여하고 있어, 회원약국에선 ‘열린약국’과 동일한 복약안내문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복약안내문의 다른 좋은 점이 있나요.
환자에게 정확한 의약품 정보가 전달되다보니 환자들이 약국을 찾아와 생소한 부작용을 이야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직 의약품 임상시험에선 보고되지 않은 새로운 데이터인 셈입니다. 그래서 2009년부터 지역의약품안전센터로 지정받아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의약품 부작용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매달 전국에서 가장 많은 약 120건의 부작용을 보고합니다. 동일한 부작용 보고건수가 쌓이면 의약품 정보가 바뀔 수도 있으니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물론 부작용 보고의 첫 단추는 복약안내문 등 성실한 복약지도에서 출발한 것입니다. 지난해에는 의약품 유해사례 보고 공로로 보건복지부장관상 사회복지대상을 받았습니다.
복약안내문으로 인한 특별한 경험이 있나요.
복약안내문으로 치료에 도움이 됐다는 말을 듣는 모든 순간이 특별한 경험입니다. 일례로 골다공증 치료를 위해 ‘악토넬정’을 복용하던 환자분이었습니다. 우리 약국에서 받은 복약안내문에 ‘임플란트 시술 시 의사와 상의하세요’란 문구를 보고 문의하셨습니다. 환자분이 약에 대해 몰랐다면 넘어갈 일이었을 것입니다. 또 고지혈증치료제 ‘리피토정’을 복용 중인 환자분은 다리에 통증을 느꼈는데, 복약안내문을 통해 근육통이 생길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다른 약으로 대체하셨습니다. 어느 날 한 환자분이 자신의 복용약에 대해 약국으로 상담해온 적이 있는데, 상담약사가 자세히 알려드렸더니 약국이 있는 방향으로 세배를 하겠다고 하더군요.(웃음) 그날은 약국 직원 모두가 하루 종일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러니 꼭 약국을 찾아가면 자신이 먹는 약에 대해서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8/02/05/201802050120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