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건강]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하는 방법
이지원 입력 2020.06.22. 08:14 댓글 0개전국이 매우 덥겠다. 대부분 내륙지역에서 낮 기온이 30도 이상 오르겠고 서울·경기·강원영서·충북북부는 한낮 기온이 35도 이상 오르겠다. 강원영서 남부와 충북 북부 내륙, 경북 북부 내륙에는 오후부터 밤사이에 천둥·번개를 동반한 소나기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오늘의 건강= 이른 더위 때문일까 자고 일어나도 머리가 무겁고 몸이 찌뿌드드한 요즘. 잠을 자도 잔 것 같지 않고 하루 종일 무기력하기 일쑤다. 보다 상쾌하게 아침을 여는 방법은 없을까.
일단 팔다리를 쫙 펴고 기지개를 켜자. 아기처럼 몸을 둥글게 말고 좌우로 굴리는 동작도 좋다. 침대에서 일어날 필요도 없고, 큰 힘을 들일 필요도 없다. 누운 채로 가벼운 스트레칭 5분이면 뻣뻣하게 굳은 몸이 부드럽게 풀어진다.
그 다음엔 일어나서 물을 한 잔 마시자. 신선한 물 한 잔은 머리를 깨우고, 자는 동안 땀으로 배출된 수분을 보충한다. 또한 장을 자극해서 배변 활동을 돕는다. 주의할 점은 너무 차가운 물은 피해야 한다는 것. 실온의 생수에 냉장고에 넣어둔 생수를 반씩 섞어 마시면 적당하다.
마지막으로 아침 식사는 어떤 식단이 좋을까. 영양은 풍부하되 조리가 필요 없는 가벼운 먹거리를 추천한다.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과 채소가 어우러진 샐러드가 좋겠지만 블루베리 몇 알에 요거트를 부어 먹는 것도 괜찮다. 케일 등의 녹색 채소에 단백질 파우더를 섞어 갈아 먹는 것도 좋다. 그조차 힘들다면? 멀티비타민을 챙겨 먹는 것도 방법이다.
이지원 기자 (ljw316@kor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