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의 자세
지난 4월 4일은 신문의 날이었습니다.
요즈음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가 종이신문을 능가하는 추세입니다.
알려고 하는 정보는 넘쳐나고 있습니다. 매체마다 무한 속보경쟁에 목을 매답니다.
특히 소셜 미디어는 특별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독자들로 하여금 자기 관점에 부합하는 뉴스만 골라 보게 하고 전반적인 분야에는 시야를 좁게 만듭니다.
여기에 가짜 뉴스가 자리 잡게 되는 공간이 마련됩니다.
언론인으로 가장 요구되는 덕목은 신뢰성과 독립성입니다.
보도하는 사람의 최소한 의무는 사실 확인입니다.
거기에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을 더 하는 전문적인 과정이 필요합니다.
먼저 신뢰성이 있어야 독자들의 지지가 생깁니다.
마치 유명 브랜드가 소비자의 사랑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 이치입니다.
좋은 자동차로 벤츠나 베엠베(BMW), 편안한 항공사로 아랍 에미레이트, 혁신적인 고객 기술로는 애플이나 삼성 같은 기업처럼 유명 브랜드는 나름대로 말할 수 없는 노력과 혁신으로 소비자에게 신뢰를 심어주고 대신 사랑을 받습니다.
다음은 독립성인데 세계적인 언론 기관으로 인정받는 매체로 영국의 BBC가 있습니다. 그 까닭은 어떠한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보도를 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달 한국에 온 BBC의 취재 및 보도 총괄 본부장 조너선 먼로는 밝혔습니다.
무수한 속보와 가짜 뉴스 홍수 속에서도 “처음이 되기보다 정확하게 하는 것이 낫다”는 원칙을 지속적으로 고집해왔고 정치적인 간섭에서 독립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즉 모든 내용이 사실이며 정확하고 공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는 것이 언론인의 가장 큰 의무라고 말합니다.
불순한 의도를 갖고 그런 스토리를 즐기는 사람들을 겨냥한 돈벌이 수단은 안 되며 더구나 이를 활용해서 정치적인 이익을 획득해서는 더욱 안 된다고 했습니다. 언론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이지만 우리도 그런 원칙이 지켜지고 인정받는 풍토가 되어야겠습니다.
언론의 존재 이유는 독자들로 하여금 올바른 판단을 하도록 객관적인 기사와 공평한 자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판단 할 때마다 일관된 가치 기준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어떤 권위가 이의를 제기해도 “진실성”에 의한 반박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건강한 언론이 건강한 사회를 만듭니다.
갑작스러운 산불로 큰 피해를 당하신 분들에게 깊은 위로의 말씀드립니다.
힘이 드시겠지만 용기를 잃지 마시고 다시 일어서시길 기원합니다.
2019년 4월 6일
횃불장학회 임 동 신 드림
-감사합니다.(3/1~3/31 접수분, 존칭은 생략합니다)
*연회비: 황이선(300,000), 최민주, 이정남, 김정수, 이화련(200,000), 김승환, 김 실, (주)인바스켓학원, 백태진,
김훈주, 임동호, 신성인, 박안복, (주)대안정공(700,000), 배성호, 강대동, 주)상우악기, 세무법인 유한탑
*월회비: 김진홍, 오나영, 박성은, 김민재, 이선철, 김이숙, 이용호, 송하규, 이규희. 김한신, 한일수, 최 천,
천경기, 이향옥, 표성애, 김기정가족, (주)대한감정평가법인, 박성자, 이경희, 김영균, 서동환, 김청자,
선왕주, 최정남, 김예림, 서안나, 최상춘, 이근철, 박시원, 심재안, 최규열, 김수연, 임민영, 강성운,
최상현, 임정은, 물망초모임, 김현숙, 김성철(2월), 이민영, 태영순, 김민용, 한마음모임, 박복님,
김동분, 배정민, 방기태, 방민석, 이지선, 방근영, 정파진, 서명희, 이승호, 임금순, 최화숙, 조웅기,
장인송, 김종원, 강공성, 한윤경, 이호성,
- 동참을 환영합니다.
3월 25일 ; 임 정 은 님 (국악인) 김 문 오 님 추천
3월 25일 ; 태 영 순 님 (국악인) 김 문 오 님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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