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은 남에게 명령하는 것으로,
커뮤니케이션은 말 잘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P&G에서는 그런 사람을 원치 않는다.
리더십은 다른 사람을 동기부여 시키고, 신나게 해주는 것이고,
커뮤니케이션은 남의 말을 잘 경청할 수 있는 능력이다.
우리는 그런 리더십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뽑는다.
- P&G 인사담당 매니저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큰 목적 중 하나는
상대방이 내 뜻을 따르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강하게 주장을 펼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상대의 말을 들어줄 때, 오히려 그 목적이 쉽게 달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