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장수하는 '절대 비결'
건강하게 장수하는 '절대 비결'
입력 F 2017.07.21 09:47 수정 2017.07.21 09:47
금연과 절주 등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면 기대 수명을 크게 늘릴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독일 막스플랑크인구통계학연구소 연구팀은 50~89세 사이의 미국인 1만4000여 명을 1998년부터 2012년까지 추적 조사했다.
그 결과, 담배를 피우지 않고 적정 체중을 유지한 사람들은 기대수명에 비해 4~5년 더 살았다. 특히 장애 없이 장수를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금연을 하고 비만한 상태가 되지 않고 술을 적당히 마시는 사람은 기대수명보다 7년 더 장수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연구팀의 미코 미르스킬라 소장은 "이번 연구가 돈을 들이지 않고 건강한 생활방식만 유지하면 건강하게 장수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연구에 따르면 담배를 피우지 않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며 적당히 술을 마시는 남성의 경우 담배를 피우고 과체중이며 술을 과도하게 마시는 남성에 비해 평균 11년 더 사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는 그 차이가 더 커 평균 12년이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보건의료 분야 저널인 '헬스 어페어스(Health Affairs)'에 실렸다.
[사진출처=InnerVisionPRO/shutterstock]
[관련기사]
세계 5대 장수촌의 비밀
냉면, 김밥에 식초 넣으면 좋은 이유
체중 조절할 때도 달걀노른자 드세요
폐경 일찍 오면 당뇨병 위험 급증
건강한 거꾸로 자세, 다리를 심장보다 높이
지긋지긋한 무릎통증 더 이상 참지말고 KAIST 기술력으로...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www.kormedi.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