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성사랑과 포용
하늘 높고 독서하기 좋은 계절입니다.
우리국사를 읽을 때마다 평양을 도읍으로 하고 만주벌판을 호령했던 고구려의 드높은 기상은 가슴을 벅차게 합니다. 특히 30만 대군으로 북방의 적 고구려를 치기 위하여 직접 쳐들어 온 당 태종을 패퇴시킨 안시성 전투는 통쾌하기 짝이 없습니다. 비록 고구려 정벌에는 실패했으나 자기를 물리친 안시성 성주에게 찬사를 보냈다는 당 태종을 중국인들은 역대 최고의 명군으로 꼽습니다.
그가 다스렸던 627~649년은 중국 역사상 가장 번영했던 시기로써 그의 연호를 따라 “정관의 치”라고 부르고, 사관 오 긍이 태종 사후 엮은 태종과 신하들이 정사를 논한 문답 형식인 “정관정요”는 태평성대를 열었던 그의 정치철학을 담은 책입니다.
이 책은 군주의 도리와 인재 등용 등을 담아 지금까지도 “최고 제왕학 교과서”로 통하고 중국의 역사서들은 “백성들이 길바닥에 떨어진 남의 물건을 줍지 않고 여행하는 사람들은 도둑이 없어 아무데서나 노숙을 했다” 고 그 때를 기록했습니다.
당 고조 이 연의 둘째 아들인 그는 아버지를 설득해서 수나라에 반란을 일으키고 중국의 재통일을 크게 앞당겼으나 형 건성이 태자에 봉해지자 그를 죽이고 황위에 오릅니다. 그는 황제가 되자 스스로 부족함을 깨닫고 진영을 초월한 인재등용, 경청의 리더십과 “순자”에 나오는 군주민수(君舟民水 군주는 배요 백성은 물이다. 물은 능히 배를 띄울 수 있지만 전복도 시킬 수도 있다)로 스스로를 경계하는 글로 삼고 백성들을 위한 정치를 해서 최고의 황제가 되었습니다.
인재로는 국사에 치밀한 방현령과 결단력이 뛰어난 두여회 등 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통 큰 포용력으로 형에게 자신을 없애버릴 것을 여러 차례 주장한 위징을 오히려 중용하여 그의 쓴 소리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했습니다. 위징 역시 이러한 태종의 포용력에 감동해서 황제와 백성을 위해 직언을 멈추지 않아 태종 치세의 핵심 인물이 되었습니다.
위징은 태종에게 300번 넘게 간언했으며 “윗사람의 행실이 올바라야 명령이 제대로 실행됩니다.”하며 황제의 인격수양까지도 충고했습니다.
위징이 말한 직언의 백미는 “양신과 충신”론입니다. “충신은 자신도 죽고 가족과 가문도 죽지만 군주도 악인이 되어 나라가 망합니다. 남는 것은 이름 석 자뿐입니다. 그러나 양신은 살아서는 명성과 편안함을 얻고 죽어서도 가문은 번창합니다. 군주 역시 태평을 누리고 나라도 부유해집니다. 저는 폐하의 양신이 되고 싶습니다.”
태종은 위징을 끝까지 버리지 않았고 643년에 병으로 죽자 사흘간 음식을 끊었습니다. 그의 묘비도 직접 쓰고 그의 빈자리를 보고 한탄했으니 “구리거울로는 의복을 바로 입고, 역사의 거울로는 나라의 흥망성쇠를 알고, 사람으로 거울삼으면 자신의 잘못을 알 수 있는데 이제 위징이 죽었으니 거울 하나가 없어진 것이다.”
645년 고구려 정복의 실패도 위징이 살아있었다면 이런 어리석은 일은 없었을 것이라고 후회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얘기입니다.
역사는 우리의 교훈입니다. 다가오는 환절기에도 강건하시길 기원합니다.
2019년 11월 7일
횃불장학회 임 동 신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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