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 건강 상식] 아침에 기지개 켜면 건강에 좋을까?
이금숙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19년 1월15일 06:17
아침에 기지개를 켜면 건강에 좋고, 아이들은 키가 큰다고 한다. 정말 그럴까?
그렇다.
기상 직후 기지개는 잠들어 있던 몸을 깨우는 효과를 낸다. 인천성모병원 심장혈관내과 전두수 교수는 "잠을 잘 때는 아주 적은 에너지만 필요하지만, 아침이 되고 활동을 하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다"며 "우리 몸에 필요한 혈액의 양도 늘어나는데, 기지개는 더 많은 혈액이 돌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기지개를 켜면서 근육이 수축 작용을 하고, 수축한 근육이 혈압을 높여주기 때문이다. 전두수 교수는 "아침에 기지개를 켜다가 드물게 기절하는 사람도 있는데, 좁아진 경동맥이 눌리거나 자율신경계 이상 때문"이라며 "꼭 병원 진료를 받야봐야 한다"고 말했다.
기지개는 곧 스트레칭이기 때문에 밤 사이에 움직이지 않아 굳어있는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 역할도 한다. 그래서 키가 크게 한다는 속설이 있다. 이동훈연세정형외과 이동훈 원장은 "아침에 기지개를 켠다고 키가 큰다는 사실은 연구로 입증된 바는 없지만, 기지개를 켜면 근육이 당겨지면서 성장판이 자극돼 키 성장에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1/14/2019011402669.html